본문바로가기

언론 스크랩

언론속의 50+코리안 입니다.

서울시 고령친화 ‘오래오래’ 상점 38개소 최종 선정 2017-12-21 운영자

 

  

 

 

서울시는 서울시복지재단 및 (사)50플러스코리안, (사)생활환경디자인연구소와 함께 20일 38개 상점을 고령친화상점의 서울시 브랜드인 ‘오래오래’ 상점으로 선정했다.

‘고령친화마을 시범사업’은 서울시와 민간기관이 함께 하는 민․관 협치 사업으로 지역사회의 소규모 상점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내 어르신 존중 분위기 확산을 목표로 올해 3월부터 약 10개월 간 진행됐다.

이번 사업은 3곳의 시범 지역(동작구 성대시장, 은평구 신응암시장, 종로구 락희거리 및 송해길) 선정을 시작으로, 각 지역별 주민과 거점기관 중심으로 협력 체계를 구성하고 개별 상점의 사업 참여 희망 신청을 받아 교육 및 컨설팅 그리고 환경 개선 작업 등이 진행됐다.

3개 지역의 총 369개 상점 중 총 118개 상점이 신청해 74개 상점이 기본 교육을 이수했고, 고령친화상점으로 변화 의지가 높았던 38개 상점이 최종 컨설팅 과정까지 참여했다. 이어 컨설팅 참여 38개 상점을 모두 고령친화상점 '오래오래 상점'으로 선정했다. ‘오래오래’ 브랜드는 오랜 세월동안 정겨운 이웃으로 함께 살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38개 ‘오래오래 상점’을 대상으로 돋보기, 지팡이걸이, 미끄럼방지매트, 의자 등 고령친화 물품 등을 비치하도록 하고 일부 상점에는 정리수납서비스를 실시했으며, 상점 자체적으로 여유 공간 등을 활용해 어르신 쉼터 조성을 위한 환경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버스정류장 근처에 위치한 은평구의 한 상점에서는 야외데크 및 벤치를 설치하고 내부에도 어르신 공간을 조성해 어르신 및 시민들이 누구나 편리하게 상점 내외부공간을 이용하며 쉬어갈 수 있도록 했다.

김용복 복지본부장은 “고령친화마을의 발전 토대가 될 오래오래 상점이 어르신은 물론 모든 세대에게도 편리한 상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관심과 더 많은 상점의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출처 : 머니투데이 http://news.mt.co.kr/mtview.php?no=2017122009055795594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