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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배경

급속한 고령화 현상과 더불어 50+고객의 소비성향의 변화와 관련 니즈가 다양해지고 있음.
나이 들어가는 50+고객에게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시니어 시장의 급속한 성장 예상.

인구고령화 장수시대
  • 신 중년 세대 (1938~53, 606만명, 12.08%)
  • 베이비붐 세대 (1955~63, 712만명, 14.6%)
  • 2차 베이비붐 세대 (1968~74, 630만명, 12.6%) 의 대두
  • 기대수명증가(여성: 85.6세, 남성: 79.3세)
고객의 소비 성향 및 니즈 변화
  • 50+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
  • 베이비부머 노후소득 준비 (연금가입률 91.5%)
  • 능동적 소비주체로서 역할
  • 부유하고 활동적이며 건강하게 장수
시니어 시장의 발전
  • 장수경제 (Longevity Economy) 발전
  • 2010년 22조 규모
  • 2018년 83조, 2020년에는 150조 규모로 성장 예상
  • 인구 고령화로 인한 기업의 타킷 변경 ‘시니어 시프트’ 현상
주요 사업추진실적(2015년)
함께 36.5 디자인전(동대문디자인플라자 개관1주년 기념 전시회)
  • 전시개요 : 더 나은 미래, 인간다운 삶을 위한 “사람을 위한 디자인” 체험
  • 주체, 주관 : 서울디자인재단 DDP
  • 주요구성 : 전시 (디자인 제품 및 기구, 설치작품, 영상 등), 키오스크 팝업갤러리, 플랫폼프로그램
  • 활동사진 :
50+ 내일 컨퍼런스
  • 주제 : 50+ 중장년의 균형잡힌 “일“ 과 “삶“
  • 주최 : 서울특별시
  • 주관 : 50+ 코리안
  • 활동사진 :
추진경과
총 15차 간담회 개최
  • - 1차 (2013. 5. 3, 금)신청사 : 총 18개기관, 50명 참석
  • - 2차 (2013. 6. 5, 수)신청사 : 총 18개기관, 30명 참석
  • - 3차 (2013. 7. 4, 목)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 총 17개기관, 20명 참석
  • - 4차 (2013. 8. 20, 화)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 총 16개기관 20명 참석
  • - 5차 (2013. 9. 11, 수)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 총 11개기관 15명 참석
  • - 6차 (2013. 10. 7, 월)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 총 5개기관 10명 참석
  • - 7차 (2013. 11. 6, 수)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 총 8개기관 8명 참석
  • - 8차 (2013. 12. 4, 수)국민연금공단 7층 : 총 9개기관 13명 참석
  • * 2013. 10. 28(월) 14:00~ : KSA 출범식 개최 (2013 서울 시니어페스티벌 행사와 연계)
  • - 9차 (2014. 1. 8, 수)롯데관광개발 : 총 12개기관 16명 참석
  • - 10차 (2014. 2. 12, 수)삼성생명보험 : 총 11개기관 16명 참석
  • - 11차 (2014. 3. 5, 수)서울시 : 총 10개기관 22명 참석
  • - 12차 (2014. 4. 2, 수)삼성생명보험 : 총 10개기관 16명 참석
  • - 13차 (2014. 5. 7, 수)한라그룹 : 총 12개기관 17명 참석
  • - 14차 (2014. 6. 11, 수)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 총 8개기관 15명 참석
  • - 15차 (2014. 7. 7, 월)한국인삼공사 : 총 14개기관 19명 참석
  • - 16차 (2014. 9. 12, 금)유한킴벌리 : 총 15개기관 27명 참석
  • - 17차 (2014. 10. 8, 수)우리투자증권 : 총 10개기관 16명 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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