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서드에이지

서드에이지 ‘앙코르 라이프 디자인 과정’
First Age
제1 연령기
배움·학습 제2시기를 준비하는 시기 10대~20대 학습을 통한
기본적인 1차 성장
Second Age
제2 연령기
일과 가정을 위한 단계 20대~30대 직업을 갖고 경제활동, 사회적으로 정착
Third Age
제3 연령기

장수보너스의 선물, 인생의 후반기를 준비하는 시기

자아실현의 시기, 1차 성장과 다른 2차 성장 장수 혁명으로 새롭게 생겨난 생애 중간쯤의
시기 가족·사회에서의 역할 변화 의미와 목적,
열정을 주는 것을 찾고자 내 안을
더 깊이 들여다봄
Forth Age
제4 연령기
완성의 시기 성공적인 노화
교육 배경 및 필요성
  • 국민 셋 중 한 명은 50대 이상 시니어
  • 퇴직하는 연령과 실질 은퇴연령과의 차이 약 17년
실질 은퇴 연령(노동시장을 완전히 은퇴하고 더 이상 참여하지 않는 연령) 실제 퇴직하는 연령
70.3세 기업에서 규정된 정년 57.4세
실제 퇴직하는 연령 53세
  • 중년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 - 베이비붐세대의 42.4%가 참여를 희망, 69.2% 노후설계교육을 필요로 함
    • - 은퇴 후에도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희망
교육의 전문성
  • 중년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
    • - 지금까지 잊고 지냈던 ‘나’에 대한 새로운 발견
    • - 변화를 통해 인생 끝에 다다른 것이 아니라 ‘2차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동기 부여 제공
    • - 인생 후반기,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
  • 타 교육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 - 미국의 ‘Third Age Partners’와 라이센스 계약
    • - 마흔 이후, 30년 서드에이지를 준비하기 위한 원칙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
    • - 인생 후반기, 나의 인생을 직접 설계해보는 과정 → 인생 수레바퀴, 인생 시간표
    • - 강의와 교육 참여자가 함께 하는 워크샵 형식으로 구성하여 교육 참여도를 높임
  • 미래 산업, 시니어비즈니스에 대한 시장성 및 실제 사례
    • - 고령친화산업의 시장규모 2010년 33조원 → 2020년 125조원 10년새, 4배 이상 급성장 예상
    • 고령친화산업을 이끌 9개 산업 (요양·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식품·여가·금융·주거·용품)
    • - 실제 사례 소개 (국내, 해외 시니어비즈니스 현황)
  • 나만의 앙코르 커리어 찾기!
    • -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관심 분야에 맞는 앙코르 커리어를 계획
    • - 원하는 교육 과정을 선택
    • - 분야별 세분화: 창업, 사회공헌일자리, 평생교육분야 등
기대효과
  • 개인적 기대효과

    ‘퇴직’이라는 개인적, 사회적 변화를 긍정적인 변화로 받아들이는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제2연령기(청∙장년)에서 경험했던 일, 성공, 관계 등을 재정의하여 활기찬 제3연령기 ‘서드에이지’ 의 삶을 준비

  • 조직적 기대효과

    퇴직 후 나의 삶의 의미와 가치, 목적을 찾아 새롭고 활동적인 서드 에이지를 설계함으로써 본인뿐만 아니라 재직자들에게 좋은 롤모델 직원 모두에게 현 직무에대한 만족감 퇴직 이후 삶에 대한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함으로써직무 몰입과 생산성 향상

Quick
Menu